신용점수 KCB NICE 차이와 산출 방식 정리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 상황을 수치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KCB, NICE와 같은 신용평가사에 따라 점수와 등급에 차이가 생길 수 있는데요. 각 평가사가 어떤 방식으로 점수를 산출하는지, 신용점수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1. 신용평가사 기본정보
신용점수 평가사는 개인이나 법인의 신용도를 평가해 신용점수를 부여하는 기관입니다. 신용평가사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신용점수를 산출합니다.
- 신용거래 내역: 과거 대출 및 신용카드 이용 내역, 연체 여부 등
- 채무 상황: 현재 잔존하는 대출 금액, 부채 비율 등
- 소득: 근무 내역, 소득 수준 등
신용점수는 채무 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금융기관에서 대출 여부와 금리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용점수는 KCB, NICE에서 평가한 점수를 주로 활용하는데요. 각 평가사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1. KCB (코리아크레딧뷰로)
KCB(코리아크레딧뷰로)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신용평가사 중 하나로 금융기관, 기업, 개인들에게 다양한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CB의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 신용평가: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여 신용점수를 부여합니다.
- 기업 신용평가: 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하여 신용등급을 부여합니다.
- 금융기관 신용평가: 금융기관의 재무 상태와 경영 상황을 평가하여 신용등급을 부여합니다.
- 가계금융연구: 가계의 부채 상황과 금융 소비 행태를 분석하여 금융 정책 수립 및 금융 소비자 보호에 기여합니다.
KCB는 1998년 설립된 이후 20여년 동안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 기업, 금융기관 등 다양한 대상이 KCB의 신용점수를 활용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1.2. NICE평가정보
NICE 신용평가사는 1986년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신용평가사로서, 금융기관, 기업, 개인들에게 다양한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ICE 신용평가사의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 신용평가: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여 신용점수를 부여합니다.
- 기업 신용평가: 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하여 신용등급을 부여합니다.
- 금융기관 신용평가: 금융기관의 재무 상태와 경영 상황을 평가하여 신용등급을 부여합니다.
- 금융시장 분석: 금융시장 동향 및 금융 상품에 대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해외 신용평가: 해외 투자 관련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NICE 신용평가사는 30여년 동안 축적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해외 주요 신용평가사와 네트워킹을 구축하여 해외 투자 및 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용평가 모델 개발 및 분석 시스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2. 신용점수 KCB NICE 차이
2.1. 신용점수 조회결과
일반적으로 신용점수를 조회하면 KCB와 NICE점수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조회는 신용평가사에서 직접 신청해 확인할 수도 있지만, 토스/카카오/네이버 등 자주 이용하는 플랫폼을 이용해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2.2. 신용등급 점수표
나이스(NICE)와 올크레딧(KCB) 두 기관에서 평가한 점수가 동일한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운데요. 등급별 점수 구간도 아래와 같이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별 점수 구간대를 살펴보면 평가사별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점수 구간대가 넓은 것을 보면 NICE의 경우 1~2등급 구간에 관대한 편이지만, KCB의 경우 3~4등급에 관대한 편입니다.
통상적으로 1금융권 대출시 6등급까지를 마지노선으로 보고있습니다. 연봉이 4,000만원 미만의 서민금융지원 대상자는 7등급까지도 가능한데요. 사회 초년생의 경우 5~6등급에서 시작하는 부분을 감안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신용점수 산출 방식
신용평가사별 평가 방식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있지만, 세부 평가 방식은 기업비밀로 다루고 있어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평가 항목과 대략적인 비중은 아래와 같이 공개되었습니다.
KCB(올크레딧)의 경우 신용 거래 형태에 큰 비중을 두고 있고, NICE(나이스)의 경우 상환 이력에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연체 여부는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와 등급을 관리하기 위해 어느 한 평가사에만 집중할 수는 없습니다. 금융 기관에 따라 어느 평가사의 점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인데요.
가능하면, 두 평가사에서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환 이력(연체 여부), 신용 거래 형태(리볼빙이나 현금서비스 같은 질 낮은 신용거래 여부)를 신경쓴다면 점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신용점수 활용방법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면 유리한 조건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상품을 이용하더라도 신용등급 1등급과 5~6등급의 이자 비용은 3~4배 차이날 정도로 큰 편입니다. 이외에도 높은 신용점수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4.1. 대출 및 신용카드 신청
높은 신용점수를 가진 경우, 대출이나 신용카드 신청 시 더 낮은 금리를 제시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이자 부담을 줄여 저축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주택담보대출 신청 시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수백만 원 이상의 이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을 받을 때에도 더 높은 금액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 구매나 사업 시작에 목돈이 들어가는 만큼, 대출 한도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높은 신용점수를 가진 경우, 더 낮은 금리와 캐시백 혜택 등을 제시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2. 보험 가입
신용점수는 보험 가입 시 보험료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보험사에서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도 있으며, 최소2%에서 최대10%까지 할인받을 수도 있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3. 임대 계약
클린임대인 제도로 인해 집주인이 임대차 계약 때 주택의 권리관계와 신용정보 공개를 약속하면 클린임대인이 됩니다. 권리관계가 깨끗한 집은 클린주택으로 인증되며, 클린주택이 부동산 플랫폼의 매물정보에 오르면 클린마크가 붙습니다.
클린마크가 붙은 주택은 임대차 계약 시 임차인을 구하는 것이 더 수월해집니다. 임차인 입장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임대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신용점수 올리려면?
신용점수를 올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신용거래 후 제때 상환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제 시기에 상환하지 않으면 점수가 내려가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상환일로부터 5~10일 이상 연체하면 기록이 남으며, 향후 신용거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액 거래의 경우 연체에 대해 무신경할 수 있는데요. 작은 금액이라도 연체하게 되면 점수가 깎이게 되고, 연체 기간이 길어질수록 팍팍 깎이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용거래는 은행거래 외에도 스마트폰 할부, 세금/공과금 등의 납부도 포함됩니다.
이외에도 신용점수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관련 내용을 하나씩 참고하셔서 향후 금융 거래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