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우대 뜻과 환전수수료(은행, 증권사, 공항)

환율우대


원화에서 외화로 환전할때 환전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환전할때 환율우대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 환전 기관에 따른 환전수수료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환율우대 의미


1.1. 환율 스프레드(환전수수료)

우리가 외화를 사거나 팔때 발생하는 환율 스프레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외화를 살때와 팔때의 가격 차이를 의미하는데요. 이 수치에 따라서 환전소에 수수료를 지급하게 됩니다.


환율 스프레드가 1%이고, 1달러당 환율이 1,00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달러를 살 때는 1%가 반영된 1,010원에 사야하고, 팔 때도 마찬가지로 1%가 반영된 990원에 팔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환율 스프레드(환전수수료)는 환전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은행은 1.50~1.90%, 증권사는 1.00%입니다.


1.2. 환율 우대란?

환율 우대는 환전수수료(환율 스프레드)를 할인해 주는 정도입니다. 환율 우대가 95%라면 환전수수료의 95%를 할인해준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지불하는 수수료는 환전수수료의 5%만 내면 됩니다.


환율 스프레드가 1%, 환율이 1,00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우대율이 95%인 경우 환율 스프레드가 0.05%로 바뀌게 되므로 살 때는 1,000.5원, 팔 때는 999.5원에 팔 수 있게 됩니다.


원화를 외화로 환전한다고 했을때 실제 지불하는 수수료는 [환전수수료*(1-환율우대%)]와 같은 계산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전하실때 환율 스프레드도 중요하고 환율우대도 중요합니다.



2. 은행에서 환전할때


은행 환전수수료

시중은행에서 환전하는 경우 환전수수료(환율 스프레드)는 1.5~1.75%로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환율우대는 기본우대율과 최대우대율이 30~90%의 범위로 크게 차이가 나는데요.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사이트에서는 전국 은행별 환율우대사항, 환전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은행 환전수수료


은행의 환율우대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고객등급, 로그인 여부, 환전 시간, 환전 금액 등이 있으며, 환율이벤트가 진행중인 경우 이용 매체(앱, 인터넷뱅킹)에 따라 우대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율우대 100%의 경우 은행 이벤트로 진행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벤트 기간이 길지 않고 앱을 통해 환율우대100%쿠폰을 지급하며, 지급된 쿠폰에 따라 인터넷뱅킹 환전 또는 지점 방문해 환전하게 됩니다.



3. 증권사에서 환전할때


증권사 환전우대

증권사에서 환전하는 경우 환율 스프레드가 1%로 환전 기관중에 가장 낮은 편입니다. 다만, 환율우대가 낮기 때문에 실제로 지불하는 환전수수료가 많은 편입니다.


증권사에서 환율우대 95%를 꼭 받아야 환전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데요. 우대를 받기 위해서는 증권사별로 진행되는 이벤트를 신청해야 합니다.


증권사별 이벤트는 대부분 비슷합니다. 신규개설계좌를 대상으로 수수료 이벤트를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해외주식 수수료+환율우대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4. 공항에서 환전할때


공항 환전수수료

공항에서 환전하는 경우 환전수수료가 4.2%로 환전 기관중에 가장 비싼 편입니다. 환율우대라는 것도 아예 없기 때문에 공항에서 직접 환전하는건 아주 급한 일이 아니고선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주요 통화별 인천공항점 환전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데요. 입점은행은 우리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이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은행연합회 인천공항 환전수수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공항지점에서 직접 환전하는 것은 환전수수료가 가장 비싸기 때문에 미리 환전해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환전수수료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도 미리 숙지하시고 환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환전수수료 아끼는 방법


환전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미리 숙지해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① 인터넷(우대율 최대 90%)을 통해 환전 신청 후 외화를 수령합니다. 수령하시기 전에 수령이 가능한 영업점을 확인하시고, 사전 환전신청의 경우 공항환전소에서 수령 가능한 시점에 대해서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② 주거래은행(계좌개설 및 신용카드 보유 등) 영업점을 찾아 적용가능한 우대율을 확인한 후 직접 환전합니다.

③ 출국 전 시간여유가 없을 경우 공항에서 인터넷을 통해 환전 신청한 다음 수령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당일 수령가능 여부와 우대율 적용 가능 여부는 은행별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출국 전 환전 유의사항

출국 전 환전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주거래은행의 인터넷, 어플(앱), 일반 영업점 방문 등을 이용하여 환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천공항지점에서 환전할 경우 국제공항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환전수수료를 비싸게 지불해야 합니다.


환전수수료율이 낮은 은행이 무조건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환전할 금액, 주거래 여부 등을 충분히 비교하고, 환율우대 적용에 대해서도 자신에게 유리한 곳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환율우대 100% 외화통장 소개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환전수수료가 없는 통장입니다. 환전할 때마다 빠져나가는 환전수수료는 환율과 환율우대(기본우대, 최대우대)를 일일이 신경써야 하지만, 토스 외화통장은 계산이 간단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토스 외환통장 알아보기



✔️ 관련 글 모음

📌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 백드랍 방법

📌 미국실시간 선물지수 보는법 정리

📌 미국장 개장시간, 써머타임 기간, 휴장일

📌 김치프리미엄 뜻과 유래 알아보기

📌 체코 프라하 교통권 가격 및 사용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