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ETF 교육 이수, 거래 신청하는법
레버리지 ETF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거래량도 자연스럽게 늘고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거래하려고 보면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교육 이수방법과 거래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했으니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1. 금융투자교육원 교육이수
레버리지 ETF교육은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이수할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교육원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금융상품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ETF교육뿐만 아니라 여러 금융상품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1. 교육이수하기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레버리지 ETP 메뉴를 클릭합니다.
수강신청을 클릭합니다.
교육과정 확인 후 수강신청하여 교육을 이수합니다. 교육시간은 30분 내외로 짧은 편입니다.
2.2. 수료증 확인하기
사이트 우측 상단의 [MY]메뉴를 클릭하신 후 학습종료란을 클릭합니다.
우측 수료증을 클릭하셔서 수료번호를 확인합니다.
2. 교육이수 등록(키움증권 기준)
키움증권을 예로 들었지만, 어떤 증권사를 사용하셔도 신청 과정은 비슷합니다. 거래신청은 금융투자교육원의 교육 이수증에 적혀있는 수료번호를 등록하셔야 하는데요. 사용하시는 매체별로 등록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PC
- 홈페이지: 국내투자 → ETF/ETN → 레버리지 ETF/ETN교육이수 등록
- 영웅문4: [7134] ETF거래신청 → 레버리지 ETF/ETN 거래신청 등록
· 스마트폰
- 영웅문S#: [뱅킹서비스→국내업무→거래신청→교육이수증 등록] 내 레버리지 ETF/ETN교육이수증 등록
- 영웅문S: [업무→신청/등록→ETN거래] 내 교육이수증 등록
3. 레버리지 ETF교육 도입배경
레버리지 ETF/ETN교육은 2020년 9월에 도입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없던 교육이지만, 코로나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진입하면서 무분별한 레버리지 사용으로 손해를 보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이를 우려한 정부는 레버리지에 대한 교육을 통해 개인이 금융 상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리스크를 관리하고자 교육을 도입하게 되었는데요. 금융위원회는 교육 외에도 투자자 보호를 위해 여러 정책을 추진·시행하고 있습니다.
- 투자설명서 내용 강화
- 투자 경고 문구 표시
- 투자자 적합성 평가 강화
-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4. CFD계좌에 대한 이해
레버리지ETF와 CFD계좌 모두 레버리지를 사용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하지만 CFD계좌의 경우 전문투자자 자격을 획득해야 이용할 수 있고, 투자에 대한 손실이 빚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에는 신중해야 하는데요. CFD계좌의 개설조건과 반대매매 기준, 그리고 위험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