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프리미엄 뜻와 유래에 대해 알아보자

김치프리미엄 뜻


김치프리미엄(김프)은 한국 거래소에서 코인을 거래할때 종종 이슈가 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김프가 생기면 해외 거래소보다 높은 가격에 코인을 거래하게 되는데요. 김치프리미엄의 뜻과 유래, 김프로 인해 발생한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김치프리미엄 뜻


1.1. 김치프리미엄의 의미

김치프리미엄은 한국에서 거래되는 암호화폐의 시세가 해외 거래소 시세보다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김치프리미엄이라는 말이 길어서 김프로 줄여서 말하기도 합니다.


한국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사고 파는 것이 해외 거래소보다 비싼 경우 '김프가 끼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외국 거래소의 코인 가격이 한국 거래소보다 비싼 경우를 '역프가 끼었다.'고 합니다. 역프가 끼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1.2. 김프가 발생하는 이유

· 수요 측면

국내 거래소의 코인 거래대금은 중국에서 건너온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에서 암호화폐 거래를 규제했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로 건너온 자금은 코인 가격을 상승시키기에 충분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한국 거래소의 코인 시세가 올라 김치프리미엄이 형성되었고, FOMO에 빠진 한국 투자자들이 뒤따라 매수하면서 김치프리미엄이 더욱 뛰게 됩니다.


· 공급 측면

공급 측면에서 보면 중국 외에는 외국인들이 한국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경우가 적다 보니 특정 투기세력이 가격을 위아래로 흔드는 것이 비교적 쉬워졌습니다.


또한, 국내 채굴업자의 규모가 외국에 비해 많이 작은 수준이기 때문에 코인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도 있습니다. 이렇듯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가격 변동성은 높아졌고, 



2. 김치프리미엄 유래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용어는 2017년 5월 암호화폐 전문 커뮤니티 '땡글'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당시 비트코인 가격이 한국에서는 해외보다 20% 이상 높게 거래되면서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단어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당시에는 이런 정보가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해외 거래소에서 코인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 한국 거래소로 가져와 파는 '보따리상' 거래가 가능했습니다. 김프를 이용해 큰 돈을 벌었던 사람 중에서는 FTX를 설립한 샘 뱅크먼이 있었습니다.


샘 뱅크먼은 높은 김프를 이용한 차익거래로 매일 100만 달러의 수익을 봤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가상자산 거래소인 FTX를 설립했으나 무리한 담보대출, 파생상품의 청산으로 인해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3. 김프 관련 이벤트


- 2017년 5월

비트코인 가격이 한국에서는 해외보다 20% 이상 높게 거래되면서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 당시 코인 투자자들은 해외 거래소에서 한국 거래소로 코인을 가져와 되파는 형태로 수익을 실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2017년 12월

2017~2018년도는 코인 대호황장이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보따리상의 수익이 극에 달한 시점이기도 한데요. 특히, 2018년 초에는 자금 유입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면서 보따리상이 수익실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김프가 60%까지 치솟았습니다.


- 2018년 1월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습니다. 당시에도 코인 열풍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김프가 50%이상으로 높아졌는데, 거래소 폐쇄 가능성에 겁먹은 투자자들이 코인을 급매도하면서 코인 가격도 급락하고 '역프'도 발생했습니다.


- 2021년 5월

중국 정부의 암호화폐 규제 강화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하락하면서 김치 프리미엄도 쪼그라들었습니다. 규제가 발표되기 전에 코인을 매수했던 분들은 당시에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 2023년 10월 이후

미국의 물가 상승이 둔화되면서 조만간 금리 인하를 할 것이라는 분위기와 비트코인 현물ETF승인 기대감에 암호화폐 시장은 다시 큰 호황기를 맞이했습니다. 예전만큼 수십%의 김프는 아니지만, 10%내외로 김프가 형성되는 등 분위기가 과열되었습니다.



4. 김프가 높을때 조심하는 이유


높은 김프는 많은 투자자들의 포모를 자극합니다. 포모는 FOMO(Fear of Missing Out)라는 영어단어로 여러 자산의 가격이 오르는 분위기에 자신만 소외되는 것을 느끼는 일종의 공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FOMO가 심해지면 냉정한 판단을 내릴 수 없고, 감정적으로 매수/매도를 하게 되는데요. 김프가 끼면서 코인 가격이 급등할때 특히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김프가 발생하는것 자체가 비정상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높아진 김프는 결국 낮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김프가 높을때 매수하셨던 분들은 김프가 낮아지면서, 급등했던 코인가격이 진정되면서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김프가 급격하게 오르내리는 것을 하나의 지표처럼 참고하시는 분도 있는데요. 코인을 오래 접하신 분들을 봤을때 김프가 높은 경우 매도로 수익실현을 하고 계셨습니다.



✔️ 관련 글 모음

📌 아비트라지 뜻과 투자 전략

📌 비트코인 실시간 시세 보는법 3가지

📌 미국실시간 선물지수 보는법 정리

📌 저PBR 정책과 저PBR관련주에 대해

📌 레버리지 ETF교육 이수, 거래 신청하는법




✔️ 함께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