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약국 신분증 필수! 모바일 건강보험증 이용방법
24년 5월 20일부터 의료기관 이용시 본인확인 절차가 강화되면서, 신분증 휴대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본인확인이 강화된 이유와 신분증이 없을때 모바일로 인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
1. 신분증이 필요한 이유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은 내년 5월부터 의료기관에서 건강보험을 적용할 때 가입자나 피부양자의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가 강화된다고 밝혔습니다. 매년 발생하는 건강보험증 부정사용 사례가 많은데요.
특히 대여/도용과 같은 경우 적발된 사례가 많이 있었습니다. 기존에도 부정사용을 금지하는 법이 있었지만,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하면 부정사용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급여비용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취지에서 본인확인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인정되는 신분증 정보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건강보험증, 외국인등록증, 장애인등록증, 국가보훈등록증 등
┗ 초진, 재진 모두 해당
┗ 19세 미만의 환자, 응급환자는 기존과 같이 주민번호로 자격 확인 후 접수
2. 위반시 과태료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르면 건강보험의 부정수급에 대한 금지조항과 위반시 제재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부정수급의 금지
직장가입자·피부양자는 자격을 상실한 후 자격을 증명하던 서류를 사용하여 보험급여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규제「국민건강보험법」 제12조제4항)
누구든지 건강보험증이나 신분증명서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하여 보험급여를 받게 해서는 안 되며, 양도 또는 대여를 받거나 그 밖에 이를 부정하게 사용하여 보험급여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규제「국민건강보험법」 제12조제5항 및 제6항)
위반 시 제재
이를 위반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보험급여를 받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보험급여를 받게 한 경우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국민건강보험법」 제115조제4항).
3. 모바일 건강보험증 이용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공식 앱입니다. QR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이 가능하며, 초진, 재진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앱 사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모바일 앱스토어 -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설치
② 개인입니까? - 선택
③ 한국어 - 선택
④ 약관 전체 동의
⑤ 본인인증(휴대폰/금융인 증서 등)
⑥ 비밀번호 설정
⑦ 자격, 본인확인 QR 생성
⑧ QR 접수처 인증
✔️ 관련 글 모음
📌 건강검진 후 식사, 음주, 운동, 헌혈 언제부터 가능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