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사용법 간단하게!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대출을 실행하기 전에 전체 기간동안 내가 얼마나 갚아야 하는지, 월마다 납입하는 원금과 이자는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 사용방법과 더불어 상환방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사용방법


다른 포털에서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를 검색하면 생각처럼 깔끔한 검색결과를 얻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구글에 따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1

구글에서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은행에서 제공하는 계산기가 상단에 있는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우리은행 계산기가 편의성이 가장 좋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2

대출원금과 기간, 그리고 금리를 입력한 다음 [계산하기]를 클릭하시면 원금과 총 이자액의 합계, 총 이자액, 월 상환금(원금+이자)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다른 상환방식과 비교해 보면서 본인에게 맞는 계산결과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계산하기]를 클릭하시면 1~N회차까지 납입해야 하는 원금과 이자, 그리고 잔액이 표로 정리되어 나타나는데요. 각 상환방식별로 어떤 차이가 생기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2.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은 원리금(원금+이자)를 대출 기간동안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상환 초기에는 원금 상환액이 적고 이자 비율이 큰 편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의 비율이 더 커지는 방식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더 빨리 이해할 수 있는데요.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1~N회차까지 상환금은 2,193,569원으로 매월 일정한 금액을 갚는 방식이라서 자산 계획을 세우기 편한 방식입니다. 대신, 1회차의 납입원금은 1,985,236원에 이자가 208,333원으로 이자가 비싸게 느껴지는데요. 이 부분이 원리금 상환방식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비싼 이자를 지불하면서 원금은 별로 깎이지 않기 때문인데요. 혹시라도 대출 갈아타기를 고려중이신 분들에게는 조금 불리한 점으로 다가올 수 있겠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원금이 크게 깎여나가는 방식이기에 최대한 끝까지 완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원금만기 일시상환 방식


원금만기 일시상환 방식은 대출 기간동안 원금에 대한 이자만 납입하고, 마지막 회차에 원금과 남은 이자를 함께 내는 방식인데요. 만기일 이전까지는 큰 부담없이 이자만 납입하면 되지만, 만기일이 다가왔을때 원금에 대한 부담이 매우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세 가지 방식 중에서 총 이자액이 가장 높은 편인데요. 금리 5%, 상환 기간을 24개월로 했을때의 총 이자가 다른 방식들에 비해 거의 2배정도 많아진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돈을 특정 기간동안 운용할때 가장 좋은 방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원금만기 일시상환 방식
만기일시상환

표에 나와있는 것처럼 매월 상환금은 원금에 대한 이자만 납입하게 되는데요. 마지막 회차때 원금과 이자1회분을 함께 내야한다는 점에서 자금 운용 계획을 철저하게 짜야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원금균등상환 방식


원금균등상환 방식은 대출 원금을 기준으로 매월 일정한 대출원금을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상환 초기에 이자 부담이 높다는 점은 원리금 상환방식과 비슷하지만, 매월 똑같은 원금이 차감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 방식

회차별로 살펴보면, 상환금이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줄어드는데요. 대출잔액이 줄어든 만큼 원금에 대한 이자도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조금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숨통이 트이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대출 실행시 부대비용


대출을 실행할때 들어가는 부대비용도 있습니다. 크게 인지세액과 근저당권 설정내용에 따른 부대비용이 있는데요. 각 부대비용별 소요되는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5.1. 인지세액

인지세액은 재산에 대한 권리를 이전하거나 변경할때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문서로 남기는데요. 그 문서에 대한 조세 비용입니다. 문서 작성자에게 납세의무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이며 거래 금액별 인지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 5천만원 이하: 비과세

- 5천만원 초과 ~ 1억원 이하: 70,000원

- 1억원 초과 ~ 10억원 이하: 150,000원

- 10억원 초과: 350,000원



5.2. 근저당권 비용

근저당권은 부동산 등의 재산에 설정되는 담보권으로, 채무자가 채무를 불이행하는 경우 재산을 강제매매하여 변제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근저당권 발생을 위해 등기신청을 해야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근저당권 비용입니다.


※ 종류에 따른 근저당권 설정비용

근저당권



지금까지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사용방법 뿐만 아니라, 다른 상환방식에 대해서도 이자와 원금이 어떻게 되는지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본인의 경제 상황에 맞게 현명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 글 모음

📌 LTV, DTI, DSR 개념알기

📌 부담부증여 양도세 계산기 사용법

📌 아파트 분양권 전매 절차 정리




✔️ 함께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