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XL ETF 주가(반도체x3배)는 버블일까?

SOXL ETF

미국은 23년 6월 FOMC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파월 의장도 5월 인상을 끝으로 금리를 더 올리지 않아도 되겠다는 언급을 했었기에 5월 중순부터 증시 분위시가 좋았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곳이 반도체 업종이었습니다.



1. SOXL ETF가 보여준 상승폭


SOXL 급등

금리를 동결하면서 1개월 동안 반도체 섹터 x3배 ETF인 SOXL은 무려 44%나 상승했습니다. 대표 기업인 엔비디아 실적도 잘 나왔고, 3분기 이후부터는 더 좋아질 것이라는 젠슨 황 엔비디아 CEO의 언급도 있었습니다. 특히, AI분야에서의 발전이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반도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습니다.



2. 반도체 업황에 희소식


반도체 업황 호재

반도체 업황은 23년 1~2분기를 끝으로 바닥을 찍었다는 뉴스도 끊임없이 나왔고, 미중 갈등이 해소될 것 같은 분위기도 풍겼습니다. 앞으로 반도체 업종에는 장밋빛 미래가 펼쳐질 것만 같습니다. 그렇다면 SOXL에도 더욱 밝은 미래가 찾아올까요?



3. 그러나 이미 크게 상승한 SOXL


SOXL은 거품이다

시장은 이미 상황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SOXL은 2022년 10월 최저점을 찍고 지금까지 큰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2021년도 고점까지는 한참 남은 것처럼 보이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반도체에 좋은 소식들과 함께라면 전고점까지도 되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4. 반도체 1 배수 ETF인 SOXX는 이미 전고점


SOXX 반도체 ETF

하지만 SOXL은 3배 레버리지 ETF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됩니다. 레버리지 ETF는 위아래 큰 움직임을 보일 때마다 가격이 크게 왜곡되기 때문인데요. 1 배수 ETF인 SOXX는 전고점에 거의 다다른 반면, SOXL은 전고점인 75달러에 한참 못 미치는 25달러 정도에 겨우 올라왔을 뿐입니다.



5. 급격한 상승에 대한 불안감


반도체 급등 불안감

너무 짧은 기간동안 나스닥과 반도체 기술주는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엔비디아와 테슬라가 급등하면서 증시 상승을 견인했는데요. 이미 투자를 하셔서 큰 이익을 보신 분들이라면 걱정이 없겠지만, 신규로 투자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불안함이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될 만한 요인들을 준비했는데요.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연준이 정말 금리를 동결할까? 6월 FOMC에서는 금리를 올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더 올릴 수도 있다.'라는 언급을 해둔 상태인데요. 향후 물가에 따라 금리가 결정되는 만큼,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연준이 말한 2%대의 인플레이션에 가까워지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AI붐으로 반도체 투자가 더 늘어날까? 올해 초 챗GPT의 등장을 시작으로 여러 AI프로그램들이 줄지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AI가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뒤로 미뤄두고, 반도체 업체들이 설비 투자나 생산을 얼마나 늘리는지 확인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반도체 매출에 영향을 주는 이벤트 미중 갈등으로 인해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이 중국에 수출하는 제품 종류와 물량을 제한해 둔 상태인데요. 향후 미중 회담이 진행되는 방향을 보면서 수출 제한이 풀린다면 반도체 업체들에게도 희소식이 될 것입니다.



✔️ 관련 글 모음

📌 TQQQ장기투자로 적합할까?

📌 미국장 개장시간, 써머타임, 휴장일 정리

📌 피보나치 되돌림으로 지지, 저항선 확인하기

📌 VIX스프레드와 S&P500지수의 관계

📌 FedWatch에서 미국 금리 전망 확인하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