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인터넷뱅킹에서 발급받기
금융인증서는 전자거래시 신원 확인과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전자문서입니다. 공동인증서와 유사한 개념이지만 인증서를 일일이 스마트폰이나 USB에 담아둘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리성과 보안성이 한층 더 좋아졌다고 할 수 있는데요. 발급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1. 금융인증서 인터넷발급
금융인증서 발급은 인터넷뱅킹에서 공동인증서 발급하시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에는 비용이 들지만 금융인증서는 무료라는 점입니다. 발급은 농협 인터넷뱅킹을 예로 들어 진행해 보겠습니다.
네이버에 '농협인터넷뱅킹'을 검색한 후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우측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검색)을 클릭해 '금융인증서'를 검색합니다.
메뉴 검색결과의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로 이동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한 아이디/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금융인증서 선택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으로 공동인증서가 1년인 것에 비해 여유롭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증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금융인증서 발급 완료.
2. 금융인증서 활용범위와 한계
이렇게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는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인증 수단을 금융인증서로 선택하시면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를 입력하고, 해당 기관의 번호로 전화를 걸어 ARS 인증절차를 거치면 인증이 완료되는 방식입니다.
금융인증서가 따로 들고다닐 필요가 없고, 유효기간이 길다고 하지만 공동인증서 만큼 사용범위가 넓은 것은 아닙니다. 특히, 은행 업무를 볼때 큰 금액을 이체하려면 범용 공동인증서 사용이 필수이며, 연마다 4천원 정도의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향후에는 더 안전하고 편리한 인증 수단으로 업무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 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