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국가자격증(24년 시행) 정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양육인구가 1000만 명이 넘어가면서 여러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반려동물을 올바른 방법으로 훈육하지 않은 경우, 반려동물이 이웃에게 입히는 피해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는데요.
반려동물의 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면서 국가자격증도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반려동물행동지도사의 구체적인 업무와 자격증 정보에 대해 정리했으니 확인 후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1. 반려동물 행동지도사 국가자격증 출시 배경
행동지도사 자격증은 반려동물 관련 국가자격증 중에 두 번째로 출시되는 자격증입니다.(24.4.27 제도 시행예정, 첫번째로 출시된 국가자격증은 동물보건사)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증가하는데 반해 양육 환경이나 교육 여건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반려견행동교정(소음·안전사고 등), 입양 전 교육, 기질평가 등 반려동물 관련 정책적수요 또한 크게 증가했습니다. 현재 행동지도 분야에는 약 59개의 민간자격이 있지만 각기 다른 기준으로 운영되고 있어 한 가지 자격증으로 인정받기가 어려운데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자격제도 운영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국가자격증 출시에 이르렀습니다.
2. 반려동물행동지도사의 업무 및 활용분야
동물보호법 30조에 따르면 반려동물행동지도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 반려동물에 대한 행동분석 평가
- 반려동물에 대한 훈련
- 반려동물 소유자등에 대한 교육
- 그 밖에 반려동물행동지도에 필요한 사항으로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경우
반려동물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반려동물 관련 모든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 반려동물 훈련소, 반려동물 카페·미용실·호텔에 취업하시는 데 인정받을 수 있고, 펫시터, 행동교정 강사, 펫 영양사 등 프리랜서로 일할 수도 있으며 관련 분야로 창업하시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 시험 정보
행동지도사 자격증 첫 시험은 24년도 상반기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제도 도입 전담반이 자격시험을 기획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시험과목과 합격기준에 대한 정보는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민간자격증 중에서 행동지도사와 가장 유사하다고 알려진 반려동물행동교정사 자격증 과목을 소개드리고자 하는데요. 관련 과목을 미리 공부하신다면 내년 행동지도사 자격증 첫 시험을 준비하시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3-1. 반려동물행동교정사 교육과정
동물복지를 존중하며 그 동물이 가진 특성을 지켜줄 수 있도록 습성과 기호에 맞는 환경을 마련하여 반려동물이나 특수, 희귀동물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는 과정입니다. 한정된 공간 안에 주인의 의지에 의해 갇혀있는 동물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배려해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여 관리하기 위해서 동물의 행동 및 심리학 등의 과목도 함께 이수합니다.
3-2. 행동교정사 시험과목
- 반려동물학개론
- 반려동물행동심리학
- 기초동물훈련
- 반려견품종학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국가자격 시행이 24년 4월 이후 시행되다 보니 아직 시험 관련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향후 최신 정보가 갱신되는대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니 자격증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미리 확인하셔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모음
댓글